본문 바로가기
Study/디자인패턴

행위 패턴(Behavioral Pattern)

by 코딩여걸 2022. 8. 11.
728x90

객체나 클래스 사이의 알고리즘이나 책임 분배에 관련된 패턴이다. 가령 한 객체가 혼자 수행할 수 없는 작업을 여러 개의 객체로 어떻게 분배하는지, 또 그렇게 하면서도 객체사이의 결합도를 최소화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11)

어떤 처리의 책임을 어느 객체에 할당하는 것이 좋은지, 알고리즘은 어느 객체에 정의하는 것이 좋은지 다룬다. 객체나 클래스 사이의 알고리즘이나 책임 분배에 관련된 패턴으로 한 객체가 혼자 수행할 수 없는 작업을 여러개의 객체로 어떻게 분배하는지, 그러면서 객체 사이의 결합도를 최소화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클래스와 객체들이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역할을 분담하는 방법을 다루는 패턴

종류

  1. 옵저버 패턴
  • 객체들 사이에 1 : N 의 의존관계를 정의하여 어떤 객체의 상태가 변할 때, 의존관계에 있는 모든 객체들이 통지받고 자동으로 갱신될 수 있게 만드는 패턴
  • 한 객체의 상태 변화에 따라 다른 객체의 상태도 연동되도록 일대다 객체 의존 관계를 구성하는 패턴
  • https://gmlwjd9405.github.io/2018/07/08/observer-pattern.html
  1. 상태 패턴
  • 객체의 내부 상태가 변경될 때 행동을 변경하도록 허락함.
  • 객체는 자신의 클래스가 변경되는 것처럼 보이게 됨
  • 객체의 상태에 따라 객체의 행위 내용을 변경해주는 패턴
  1. 스트레이트지(전략) 패턴
  • 동일 계열의 알고리즘들을 정의하고, 각각 캡슐화하며 이들을 상호교환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
  •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사용자로부터 독립적으로 알고리즘이 변경될 수 있도록 하는 패턴
  • 행위를 클래스로 캡슐화해 동적으로 행위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게 해주는 패턴
  • https://gmlwjd9405.github.io/2018/07/06/strategy-pattern.html
  1. 템플릿 패턴
  • 객체의 연산에서 알고리즘의 뼈대만 정의하고, 나머지는 서브클래스에서 이루어지게 하는 패턴
  • 템플릿패턴은 알고리즘의 구조는 변경하지 않고 알고리즘의 각 단계를 서브클래스에서 재정의하게 됨
  • 어떤 작업을 처리하는 일부분을 서브 클래스로 캡슐화해 전체 일을 수행하는 구조는 바꾸지 않으면서 특정 단계에서 수행하는 내역을 바꾸는 패턴
  • https://gmlwjd9405.github.io/2018/07/13/template-method-pattern.html
  1. 비지터 패턴
  • 객체구조를 이루는 원소에 대해 수행할 연산을 표현함
  • 방문자는 연산에 적용할 원소의 클래스를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연산을 재정의 할 수 있음
  1. 역할 사슬 패턴
  • 요청을 처리하는 기회를 하나 이상의 객체에 부여하여 요청을 보내는 쪽과 받는 쪽의 결합을 피하는 패턴
  • 요청을 받는 객체를 연쇄적으로 묶고 객체를 처리할 수 있을 때까지 요청을 전달함
  1. 커맨드 패턴
  • 요청을 객체로 캡슐화하여 서로 다른 사용자의 매개변수화, 요청 저장 또는 로깅, 연산의 취소를 지원하게 만드는 패턴
  • 실행될 기능을 캡슐화함으로써 주어진 여러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 재사용성이 높은 클래스를 설계하는 패턴
  • https://gmlwjd9405.github.io/2018/07/07/command-pattern.html
  1. 인터프리터 패턴
  • 주어진 언어에 대해서 문법을 위한 표현수단을 정의하고, 해당 언어로 된 문장을 해석하는 해석기를 사용하는 패턴
  1. 이터레이터 패턴
  • 내부 표현부를 노출하지 않고 어떤 객체 집합의 원소들을 순차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패턴
  1. 미디에이터 패턴
  • 한 집합에 속해있는 객체들의 상호 작용을 캡슐화하는 객체를 정의하는 패턴
  • 중재자는 객체들이 직접 서로 참조하지 않도록함으로써 객체들간의 느슨한 연결을 촉진시키며 객체들의 상호작용을 독립적으로 다양화 시킬 수 있도록 해줌
728x90

'Study > 디자인패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조 패턴(Structural Pattern)  (0) 2022.08.11
생성 패턴(Creational Pattern)  (0) 2022.08.11
GoF (Gang of Four) 디자인 패턴  (0) 2022.08.11
디자인 패턴 (Design Pattern)  (0) 2022.08.11

댓글